강아지 산책 안 시키면 안되는 7가지 이유와 문제점 7가지

강아지들이 하루에 가장 기다리는 시간이 무엇일까요?? 강아지마다 조금 차이가 있지만 밥을 먹는 시간과 산책을 하는 시간일 것입니다. 하지만 강아지 산책 안 시키면 안되는 7가지 이유와 문제점 7가지 발생됩니다.

산책은 강아지들의 하루 일과 중 가장 즐겁고 신나는 시간입니다.

사람과 강아지들의 시간은 다릅니다. 강아지들은 더 빨리 시간이 흐릅니다. 사람의 1하루가 강아지들에게는 대량 3일 정도라고 합니다.




때문에 보호자의 사정으로 혹은 환경적인 원인으로 하루, 이틀 산책을 하지 않았다는 강아지는 3일 혹은 1주일 정도 집에서만 생활을 한 것입니다.

이처럼 강아지에게는 최소 하루 1번 이상의 산책이 중요하고 꼭 필요합니다.

강아지와 함께 산책하는 보호자도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산책은 규칙적으로 하면 스트레스 해소, 심혈관 건강, 근육 및 관절 운동, 면역 체계 간화 등 강아지와 함께 산책을 하는 보호자들에게도 건강의 좋은 이점이 많아 강아지와 반려견 모두 건강해집니다.



반려견 문화가 강한 선진국에서는 반려견의 산책을 법으로 규정해 놓은 곳도 있습니다.

호주는 강아지들을 산책시키지 않으면 벌금을 부과하고 24시간 동안 강아지를 가두게 되면 2시간 동안은 강아지가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어야 하면 이를 어길 경우 기소도 할 수 있다고 합니다.

독일 반려견 보호자들은 하루 2회 1시간 이상 산책을 시켜야 합니다. 또 반려견을 일정 시간 동안 가두거나 묶는 행위는 동물 복지법에 위반으로 벌금이 부과된다고 합니다. 이탈리아 역시 독일과 비슷한 동물 복지법이 있어 법을 위반할 경우 벌금이 부과된다고 합니다.



강아지 산책 안 시키면 안 되는 7가지 이유 중 강아지와 산책하는 사진



인간을 비롯한 모든 동물은 자신의 생각대로 어디든지 다닐수 있는 자유가 있습니다. 이러한 자유를 억압하면 고통스럽고 정신적 육체적 문제가 발생하게됩니다 이는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강아지가 집안의 작은 공간에서만 생활을 한다면 여러가지 문제가 나타납니다. 강아지 산책 안 시키면 안되는 7가지 이유와 산책 안시키면 발생되는 문제점 7가지를 정리하였습니다.



목록

  • 강아지 산책을 안시키면 뚱뚱한 비만 강아지가 됩니다.
  • 산책을 안 하면 근육과 관절 문제 발생됩니다.
  • 강아지 산책을 안시키면 문제 행동이 나타납니다.
  • 산책을 안 시키면 소화기 및 비뇨기 건강 문제가 발생됩니다.
  • 산책을 안하면 강아지 발톱을 자주 깎아주어야 합니다.
  • 사회성 부족으로 다른 강아지와 친하게 지낼수 없습니다.
  • 산책을 안하면 주인과 유대감이 낮아집니다.



강아지 산책을 안 시키면 뚱뚱한 비만 강아지가 됩니다.

만약 강아지 산책을 안 시키면 비만 강아지가 될 확률이 높고 비만은 강아지에게 많은 질병을 발생시키는 원인으로 결국에는 강아지의 삶의 질과 수명을 단축시킬 수 있습니다.



1. 비만 위험으로 수명 단축 발생

비만은 심혈관 질환, 당뇨병, 관절염 등 여러 가지 건강 문제를 야기하여 수명 단축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이처럼 강아지 산책을 안 시키면 비만 위험이 높아 질병 혹은 질병으로 인한 강아지 수명 단축이 발생됩니다.



2. 에너지 소비 부족 비만으로 이어짐

강아지는 본능적으로 활동적인 동물입니다.

산책은 강아지가 에너지를 소비하고 체중을 관리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충분한 운동 없이는 과식, 노화, 질병 등의 요인으로 비만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3. 체중 관리에 어려움이 발생됨.

강아지의 견종마다 차이는 있지만 우리나라의 소형견은 일반적으로 강아지는 매일 약 30분 이상 산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책 시간과 거리는 강아지의 나이 건강 상태 성격 품종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산책을 안 하면 근육과 관절 문제 발생됩니다.

강아지가 활동 공간이 좁아 적절한 신체 활동에 하지 못하면 강아지의 근육과 관절이 쇠퇴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산책을 안 시키면 근육과 관절이 쇠퇴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근육량 감소

산책은 강아지의 근육 발달과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근육량 감소는 기초대사량 감소로 이어져 비만 발생 위험을 높입니다.



2. 관절염 발병 위험 증가

산책은 관절 연골의 영양 공급과 윤활에 도움을 줍니다.

운동 부족은 관절 연골의 마모와 퇴행을 촉진하여 관절염 발병 위험을 높입니다.

또한, 근육량 감소는 관절에 가해지는 부담을 증가시켜 관절염 악화를 가속화합니다.



3. 뼈 손실

산책은 뼈 밀도를 유지하고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운동 부족은 뼈 손실을 촉진하여 골다공증 등의 질병 발병 위험을 높입니다.



4. 균형 감각 저하

산책은 균형 감각 유지에 도움을 줍니다.

운동 부족은 균형 감각 저하, 넘어짐, 부상 위험 증가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노령견의 경우 균형 감각 저하는 사고 위험을 크게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강아지지와 산책을 하는 반려견 가족의 사진



강아지 산책을 안 시키면 문제 행동이 나타납니다.

에너지를 발산하지 못한 강아지는 주루함을 느끼고 가구, 배변 패드, 신발 등을 물어뜯거나, 벽지를 갉아먹는 등 이상행동을 하며 집안에 문제를 일어 킵니다.

강아지 산책을 안 시키면 문제 행동 혹은 이상 행동이 나타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에너지 발산 부족

충분한 운동이나 산책 활동 없이 쌓인 에너지와 스트레스는 파괴적인 행동, 문재 행동, 이상 행동으로 발산될 수 있습니다.



2. 지루함

산책은 강아지에게 정신적 자극과 환경 변화를 제공하는 신체 활동입니다.

운동 부족은 지루함, 불안, 우울증 등의 문제 행동을 유발하여 가구 갉아먹기, 짖기, 엉뚱한 곳 소변 싸기 등의 행동을 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3. 분리 불안

산책은 강아지와 주인의 유대감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산책을 안 시키면 소화기 및 비뇨기 건강 문제가 발생됩니다.

특히 실외 배변을 하는 강아지들은 산책을 할 때까지 배변을 참다가 변비에 걸리 가능성이 높습니다.

소변을 보지 못하면 요로 감염이 걸리 수도 있습니다. 때문에 강아지 산책을 안 시키면 소화기나 비뇨기 건강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산책을 안 시키면 변비나 방광 문제를 겪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소화기 기능 저하

충분한 운동 없이는 소화 기능 저하, 변비, 설사, 구토 등의 소화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강아지의 경우 운동 부족은 장운동 감소로 이어져 변이 장 속에서 오래 머무르게 하여 변의를 경직시키고 변비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방광 근육 약화

산책과 같은 운동을 안하면 방광 근육 약화, 소변 누기, 잔뇨, 요로 감염 등의 비뇨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강아지의 산책을 안 시켜 운동 부족이 발생하는 경우 방광 근육의 힘이 약해져 소변을 제대로 참지 못하거나 잔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산책을 안 하면 강아지 발톱을 자주 깎아주어야 합니다.

강아지 산책 안 시키면 강아지 발톱이 자연스럽게 닳아 없어지지 않아 더 자주 깎아주어야 합니다.

강아지들은 발톱을 깎는 것을 좋아하지 않기에 강아지에게 스트레스가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산책을 시키면 발톱 정리가 되면 장점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마찰

특히, 거친 바닥이나 아스팔트 위를 걸을 경우 발톱이 더 많이 닳습니다.



2. 혈관 손상 방지

발톱이 너무 길어지면 혈관과 신경이 분포하는 발톱 속 살에 닿아 통증을 유발하거나 심하면 손상될 수 있습니다.

산책을 통해 발톱이 적절하게 닳아 이러한 위험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자세 교정

발톱이 너무 길면 강아지의 자세가 비정상적으로 변형될 수 있습니다.

산책을 통해 발톱이 정리되면 자연스러운 자세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강아지 산책 안 시키면 글중 사회성에 대한 사진



사회성 부족으로 다른 강아지와 친하게 지낼 수 없습니다.

강아지는 산책을 통해 다른 강아지를 만나고 다른 강아지와 친하게 지내는 방법을 배웁니다.

강아지 산책 안 시키면 다른 강아지를 만나본 경험이 없어 다른 강아지들을 두려워하고 경계하기도 합니다.

강아지 산책을 시키지 않으면 사회성을 기르지 못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다른 강아지와의 교류 부족

산책은 자연스럽게 다른 강아지들과 만나 교류할 기회를 만들어 줍니다. 서로 냄새 맡기, 놀이 등을 통해 사회성을 배우고, 적절한 사회적 행동을 익힙니다.

산책을 하지 못하면 다른 강아지들과의 교류 기회가 부족하여 사회성을 제대로 기르지 못할 수 있습니다.



2. 사람과의 교류 부족

산책은 다양한 사람들과의 만남을 통해 인간에 대한 익숙함을 길러줍니다. 또한, 주인과의 유대감을 강화하고, 훈련에 대한 반응성을 향상시킵니다.



3. 환경 적응력 부족

산책을 하지 못하면 새로운 환경에 대한 두려움이나 불안감을 보일 수 있습니다.



산책을 안 하면 주인과 유대감이 낮아집니다.

특히, 주인과의 유대감이 강한 강아지의 경우 산책 부족은 심각한 외로움, 지루함, 스트레스, 우울증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강아지 산책을 안 시키면 주인과 유대감이 낮아지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함께하는 시간 감소

산책은 주인과 강아지가 함께 시간을 보내고 유대감을 강화할 수 있는 중요한 활동입니다.

산책을 하지 못하면 함께하는 시간이 감소하여 서로에 대한 친밀감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2. 공유 경험 부족

산책은 다양한 환경을 경험하고 함께 즐거움을 나눌 수 있는 기회입니다. 산책을 하지 못하면 함께하는 경험이 부족하여 서로에 대한 이해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특히, 새로운 환경에서 함께 어려움을 극복하며 유대감을 강화하는 강아지의 경우 산책 부족은 주인과의 관계 발전에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3. 스트레스 증가

산책은 강아지의 에너지를 발산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