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 타면 짖는 강아지 이유와 해결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집에 있으면 문제가 없어 보이는 강아지라도 차만 타면 짖는 강아지가 있습니다.
차만 타면 안절부절못하거나 차가 움직이면 불안해하면서 목이 쉴 정도로 짖는 강아지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행동을 하는 이유는 차에 대한 좋은 기억이 없고 불쾌한 경험의 기억이 남아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부 강아지는 새로운 장소 즐거운 장소의 긍정적인 경험으로 흥분하여 차에 타면 짖는 경우도 있지만 대부분의 강아지는 부정적인 경험으로 인해 차만 타면 짖는 강아지입니다.
강아지들은 보통 차에 타서 좋은 곳을 간 기억보다 동물병원, 강아지 미용실 등 좋아하지 않는 장소에 간 기억이 많이 남아 있어서 불안함과 두려움에 짖는 행동이 나타납니다.
부정적인 경험을 쌓이다 보면 차를 타는 것에 불안감이 생겨나고 강아지가 차를 타는 것에 두려움을 가집니다.
이러한 현상이 계속되면 강아지의 행동이 나아지지 않고 악순환의 연속이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가 차를 영원히 이용하지 않을 수는 없고 차에서 짖거나 스트레스를 받는다면 보호자의 교육이 필요합니다.
교육은 오래 시간 꾸준한 연습을 통해 점차 진행 하는 것이 좋습니다.
교육은 1~4주에 걸쳐 천천히 진행하며 강아지의 상태에 따라 교육 기간이 더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차만 타면 짖는 강아지의 심리상태와 이유 그리고 해결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차 타면 짖는 강아지 심리 상태와 이유
차 타면 짖는 강아지 이유는 불안감과 스트레스 그리고 차에 대하 생소함, 차안의 공간 제한등등이 있습니다.
아래는 차만 타면 짖는 강아지의 원인을 소개입니다.
1. 불안감과 스트레스
강아지들은 차를 타는 것에 익숙하지 않거나 과거에 차를 타면서 불쾌한 경험을 한 경우나,
혹은 좋아하지 않은 장소(동물 병원 반려견 미용실)에 간 기억 등이 있으면 차를 타는 것에 스트레스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불안감을 느끼고 짖을 수 있습니다.
2. 차 이동의 생소함
강아지가 차에 타면 차의 움직임, 소음, 진동 등이 강아지에게 낯설고 무서운 느낌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새로운 감각 자극들로 인해 불안감을 느껴 짖을 수 있습니다.
3. 공간의 제한
차 안이라는 제한된 공간에서 자유롭게 움직이지 못하는 상황이 강아지에게 불편함을 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으로 강아지는 답답함을 느끼고 짖는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4. 주의 끌기
강아지가 차 안에서 짖으면 보호자가 자신에게 관심을 기울이거나, 안심시켜 줄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보호자의 관심을 받기 위해 짖을 수도 있습니다.
5. 흥분
일부 강아지들은 차를 타는 것이 새로운 장소로, 즐거운 장소로 가는 경험이 있어 신나는 일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흥분으로 인해 강아지가 짖는 행동을 할 수 있습니다.
차만 타면 짖는 강아지 교육 방법 및 원인 해결
차에 대한 긍정적 경험 제공해 주어야 합니다. 차 안에서 간식을 주거나, 칭찬을 해주는 등 긍정적인 경험을 통해 차에 대한 두려움을 줄일 수 있습니다.
짧은 드라이브로 시작해야 합니다. 처음에는 짧은 시간 동안 차를 타고, 점차 시간을 늘려가며 강아지가 차에 익숙해지도록 합니다.
안정된 환경 제공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에게 익숙한 담요나 장난감을 차 안에 두어 안정감을 주고, 차 안의 온도와 환기를 적절히 조절합니다.
강아지 교육방법 1~4주간 교육 코스 소개
교육은 1~4주 코스로 천천히 진행하며, 강아지의 반응 상태에 따라 교육 기간이 더 늘릴 수도 있습니다.
1 주차: 산책하러 나가기 전, 차에 들어가 간식을 주고 차 안에서 5분 정도 놀다가 밖으로 나와서 산책시키기
2 주차: 산책하러 나가기전, 차의 시동을 켜고 간식을 준 후 5분 정도 차 안에서 만져주며 놀아주다가 밖으로 나와 산책시키기
3 주차: 산책하러 나가기 전, 차에 들러 시동을 켜고 10초 정도 차를 움직인 다음 멈추고 간식을 준 후 5분 정도 차 안에서 만져주고 놀아주다가 밖으로 나와 산책시키기
4 주차: 산책하러 나가기전 차에 들러 시동을 켜고, 1분 정도 차를 움직인 다음 멈추고 간식을 준 후 5분 정도 차 안에서 만져주고 놀아주다가 밖으로 나와 산책시키기.
이렇게 차를 타고나서 이동하는 시간을 점진적으로 늘려 좋은 기억을 가질 수 있게끔 연습시켜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방법으로는 켄넬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집에서 켄넬 교육을 충분히 시킨 이후, 차에 탑승 시 강아지를 켄넬에 들어가게 하면 훨씬 더 안정된 상태호 있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