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혀 낼름거리는 행동 이유 5가지입니다. 강아지가 혀를 낼름거리는 행동은 매우 흔하고, 다양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순히 체온 조절이나 구강 건강 유지를 위한 행동일 수도 있고, 스트레스 해소, 호기심, 배고픔, 심지어 애정 표현까지 그 의미는 무궁무진합니다.
하지만 주의해야 할 점도 있습니다. 과도하거나 평소와 다른 혀 낼름거리는 행동은 질병의 신호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더운 날씨가 아닌데도 지나치게 하게 헐떡거리는 경우 열사병의 징후일 수 있습니다.
또한 평소보다 더 많은 혀를 내밀고 있는 경우 구강 질환, 중독, 신경 질환 등 다양한 질병의 증상일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강아지의 혀 낼름거리는 행동은 단순한 습관일 수도 있지만 강아지의 현재 기분, 몸의 건강, 주변 환경에 대한 자신의 심리 상태 등을 보여주는 표현 방법입니다.
강아지의 행동에서 나타나는 다양한 신호를 올바르게 해석하고 응답함으로써, 우리는 그들의 건강과 행복을 지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서로에 대한 신뢰와 애정을 더욱 깊게 할 수 있습니다.
평소 강아지들의 행동과 상태를 관심 있게 관찰하여 이러한 강아지들의 행동에 적절하게 반응하여 강아지와 깊은 유대감을 형성하는 것은 즐거운 반려견 생활의 밑 거름이 될 수 있습니다.
강아지 혀를 낼름거리는 이유 7가지
1.지금 너무 더워요
2.불안과 스트레스
3.호기심 및 탐색
4. 배고픔 표현
5.좋아한다는 표현
6. 구강건상 유지
7.질병에 의한 낼름거림
지금 너무 더워요
강아지 혀 낼름거리는 행동 첫 번째는 체온 조절입니다.
강아지들은 사람에 비하면 땀샘이 적습니다. 강아지들의 땀샘은 발바닥에 한정되어 있습니다.
강아지들은 땀샘이 사람보다 적기 때문에 혀를 낼름거리며 침을 증발시켜 체온을 낮춥니다.
특히 운동 후 더운 날씨에 혀를 낼름거리는 빈도가 높아지는데, 이는 체온 조절 능력이 부족한 어린 강아지나 호흡기 질환이 있는 강아지에게 더욱 중요합니다.
강아지가 혀를 낼름거리면 체온이 떨어지는 이유는 강아지가 혀를 낼름거리면서 입안의 침을 증발시키기 때문입니다.
침이 증발하면서 열 에너지가 빼앗겨 체온이 낮아집니다.
이러한 현상은 우리가 여름에 사용하는 에어컨의 동작 원리와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강아지가 혀를 낼름거리는 행동은 체온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불안과 스트레스
강아지는 긴장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혀를 낼름거리는 행동을 합니다.
강아지는 불안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을 때 강아지들은 혀를 낼름거리며 자신을 진정시키려고 합니다.
이는 일종의 자기 안정 행동으로, 강아지가 불편함을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스트레스를 받을 때 강아지가 혀를 낼름거리면 엔돌핀 분비가 촉진 됩니다.
혀 움직임은 엔돌핀 분비를 촉진합니다. 엔돌핀은 자연스러운 진통제 및 기분 전환 물질로, 스트레스 해소와 불안감 완화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혀로 잇몸과 입안을 핥는 행동은 마사지 효과를 가져다줍니다. 이는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키고, 스트레스로 인한 신체적 불안감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 다른 이유로는 혀 움직임에 집중함으로써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요인으로부터 주의를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이는 불안감을 감소시키고, 마음을 편안하게 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낯선 환경이나 위협적인 상황에 처했을 때 강아지가 혀를 낼름거리는 것은 스스로를 진정시키고 위안하려는 행동입니다.
호기심 및 탐색
강아지들은 혀를 사용하여 주변 환경을 탐색하고 새로운 물건이나 냄새를 살펴봅니다.
낯선 환경에 처하거나 새로운 사람을 만났을 때 혀를 낼름거리는 것은 주변을 이해하려는 강아지의 자연스러운 행동입니다.
호기심이 많은 강아지가 무언가 새롭고 흥미로운 것을 발견했을 때 혀를 낼름거리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강아지가 주변 세계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주변 환경 정보를 얻기 위한 행동입니다.
강아지가 혀를 이용하여 주변을 탐색할 수 있는 것은 강아지의 혀에는 미각과 촉각을 담당하는 수용체가 풍부하게 분포되어 있습니다.
혀를 낼름거리며 물체나 표면을 핥으면 그 맛과 질감을 인지하고 주변 환경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강아지는 뛰어난 냄새 감각을 가지고 있지만, 혀를 사용하여 냄새 물질을 직접 흡입함으로써 냄새 정보를 더욱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특히 습한 혀로 냄새 물질을 핥으면 냄새 분자가 공기 중에 더 쉽게 확산되어 강아지의 코에 도달하게 됩니다.
또한, 강아지들은 호기심이 많고 새로운 것을 배우고 경험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혀를 사용하여 낯선 물건이나 사람을 핥으면 그들의 특징을 파악하고 주변 세계에 대한 이해를 넓힙니다.
그 밖에 일반적인 혀를 낼름거리는 이유
강아지가 혀를 낼름거리는 이유는 아주 다양합니다. 다음은 다양한 이유로 강아지가 혀를 낼름거리는 행동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배고픔 표현
강아지가 음식을 기대하거나 배가 고플 때 혀를 낼름거리며 입가를 핥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먹이를 요청하는 행동이며, 보호자에게 음식을 달라고 알리는 방법입니다.
특히 음식이 눈앞에 있어 먹고 싶은 마음이 클 경우 이러한 동작을 하며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좋아한다는 표현
강아지들은 혀를 사용하여 다양한 감정을 표현하고 의사소통을 하며, 애정 표현도 그러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강아지 자신이 좋아하는 이들에게 이러한 행동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가족 및 보호자에게 편안함과 사랑을 느끼는 경우 애정의 표현하는 행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구강 건강 유지
혀로 침을 낼름거리며 치아와 잇몸을 마사지하듯 핥는 행동은 구강 내 박테리아를 제거하고 치태 형성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이는 치석과 구취를 예방하는 데 효과적이며, 강아지의 구강 건강 유지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강아지 혀를 낼름거리는 이유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내용은 강아지가 혀를 낼름거리는 행동의 대표적이며 가장 일반적인 행동을 소개한 것입니다.
질병에 의한 낼름거림
강아지가 특벙 질병에 걸렸을 경우에도 혀를 낼름거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구강 질환이 있을 경우 강아지는 혀를 낼름거리며 불편함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열사병이 있을 경우 과도하게 혀를 낼름거리며 침을 흘리기도 하며 중독, 통증, 신경 질환, 호르몬 불균형 등의 질병이 있을 경우도 강아지가 혀를 낼름거리는 행동이 많이 나타납니다.
이처럼 질병이 있을 수 있으므로 반드시 동물 병원을 방문하여 수의사에게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강아지의 한 가지 행동만으로는 강아지의 상태를 정확하게 판단하기 어려울 수 있으므로, 다른 행동과 함께 종합적으로 판단해야 합니다.
- 솜 사탕 비숑 프리제 성격 단점 장점
- 강아지 예방접종 시기와 예방 접종 종류
- 차 타면 짖는 강아지 이유와 해결방법
- 강아지 혀 낼름거리는 행동 이유 7가지
- 강아지 집 안을 어지르는 이유 2가지와 강아지 심리